#BRAND INFO
루프트한자의 새로운 디자인

2018년 2월 7일, 루프트한자는 프랑크푸르트 및 뮌헨에서 루프트한자 학 로고 100주년 기념 행사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올해는 루프트한자의 학 로고가 탄생된지 100년이 되는 해로써 현재의 브랜드 모습을 질문해 보기에 좋은 시기였습니다. 그 답으로 루프트한자는 브랜드 디자인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과정과 결과를 확인해 보십시오.


루프트한자 로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918년 탄생한 루프트한자 고유의 학 디자인을 이어받아 1962년 독일 최고의 그래픽 디자이너 오틀 아이허(Otl Aicher)는 이것을 원 안에 담아냈고, 기본적인 기하학적 모양의 로고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형태로서 루프트한자의 학 로고는 세계적인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루프트한자의 학 로고 탄생사

오랜 시간 루프트한자를 상징해 온 로고, 색상, 서체는 시대를 초월하는 고유한 디자인이였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란 시대를 초월하는 동시에 현대를 잘 반영하여야 하기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 사회, 그리고 세상에 걸맞도록 혁신적이고 현대적인 프리미엄의 브랜드 가치를 담아2018년도 학 로고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이 완성되기까지의 여정을 아래 루프트한자의 새로운 디자인 메이킹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루프트한자 리디자이닝 – 메이킹 (영문)
브랜드 리디자이딩 프로젝트 진행

상기와 같이 수차례의 디자인 시안과 오랜 시간 끝에 개발된 새로운 디자인의 주요 핵심 3 가지는 색상, 서체 그리고 로고입니다. 그 3가지 변화를 확인해 보세요.

1.루프트한자의 색상

좋은 디자인은 지배적인 색상을 필요로 합니다. 루프트한자는 기존 브랜드를 대표하던 두 색상인 노란색과 남색에서 프리미엄 항공사를 표현하는 남색 계열의 색채를 채택했습니다. 또한 특별히 개발된 새로운 남색 혹은 파란색은 루프트한자의 최고급 프리미엄 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그렇다고 노란색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는 남색 계열을 주로 사용하되 목적에 따라 노란색 또한 이용될 예정입니다.

2. 루프트한자의 서체

서체는 기업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기업 혹은 브랜드의 서체를 개발하는 과정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항공기 로고에서부터 탑승 정보 카드 등의 작은 종이에 담긴 안내서까지 크기에 상관없이 어디서나 적합해야 합니다. 루프트한자는 기존에 이용하던 헬베티카 서체에서 루프트한자만의 고유 서체를 개발하였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서체는 눈에 띄고 정확하며 둥글지 않은 서체로 보다 즉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기 등에 최적화되었습니다.

3.루프트한자의 학 로고

루프트한자는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대표적인 예로 새로운 도장의 항공기를 선보였습니다. 현대적이면서 혁신적인 루프트한자의 새로운 도장의 항공기의 변화를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색상, 서체 보다도 학 로고의 변경은 가장 어려운 일이였습니다. 100년 동안 루프트한자를 대표하는 상징으로써 신뢰의 의미를 담고 있는 학 로고를 변경하는것은 어찌보면 루프트한자의 정체성을 변경하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이에 새로운 로고를 채택하기 보다는 현재의 로고에서 변화를 주는 방향으로 결정하였고, 기존 보다 더 가볍고 역동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학도 원형도 더욱 얇게 표현하였고, 독립적으로 학 원형 로고만 사용하는 자율성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세련되고 현대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상기 변경된 내용을 공개하는 루프트한자 마케팅 부사장의 영상을 만나보세요.

 

<<테드 >> 루프트한자 마케팅 부사장 알렉산더 슐라우비츠의 새로운 디자인 소개 영상 (영문)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항공기 도장

루프트한자는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대표적인 예로 새로운 도장의 항공기를 선보였습니다. 항공기의 도장은 30년여만에 변경된 것으로써 상기 3가지 요소가 곳곳에 적용되었습니다. 현대적이면서 혁신적인 루프트한자의 새로운 도장의 항공기의 변화를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1. 아래 쪽으로 확장되어 시각적으로 길어진 루프트한자 블루의 꼬리
2. 항공기의 유선형을 강조한꼬리 지느러미의 앞 흰색 선
3. 더욱 어둡고 깊어져 선명도와 고급감을 높인 루프트한자 블루
4. 파란색 바탕에 흰색 로고, 더 얇게 그려진 원으로 학 주위로 넓어진 공간
5. 흰색 동체와 날개, 엔진 카울링 및 호이스팅의 밑면으로 더욱 우아해진 외관
6. 심플하고 디지털화되어 명확하고 시각적인 서체


신규 도장 항공기 한국 첫 운항

루프트한자 신규 도장 항공기 한국 첫 운항
(좌) 신규 도장B747-8 기종 인천-프랑크푸르트 (우) 기존 도장A350 기종 인천-뮌헨

2018년 2월 26일, 루프트한자 신규 도장 항공기가 한국에서의 첫 운항을 맞이하였습니다. 제 23회 평창 동계 올림픽에 참가한 독일팀의 귀국행을 함께하여 루프트한자 신규 도장 항공기의 첫 비행은 더욱더 특별했습니다. 신규 도장된 루프트한자 비행편과 함께한 독일팀의 특별한 비행은 이곳에서 만나보세요.


상기는 2018년2월 루프트한자 기내지에 실린 내용을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루프트한자의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전문을 보고 싶다면 Lufthansa Magazin (영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